Waves의 Low Level Compressor(Upward Compressor)인 MV2에 대해 간단히 알아본다. 먼저 Upward Compressor라는 게 어떤건지 간단히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이전에 내가 포스팅 한 글들에서 어느 정도 설명이 되어 있으니 아직 개념 정립이 안되어 있다면 참고해보면 좋을 거 같다.

Upward compressor(Low Level compressing)

Waves C4 멀티밴드 컴프레서

MV2는 일반적인 하이 레벨 컴프레서와 그 반대의 역할을 하는 로우 레벨 컴프레서를 동시에 쓸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플러그인이다. 이름에서 추측컨데 아마도 Waves Maxx Volume 플러그인의 후속버전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기본적인 기능은 Maxx Volume 에 좀 더 여러가지 옵션이 있고 MV2 에는 단 두가지 기능에 특화되어 있는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다.

사용법은 너무나 간단해서 다른 설명이 별로 필요없을 정도다. 왼쪽의 페이더는 로우 레벨 컴프레싱의 트레숄드 설정 그 바로 오른쪽의 페이더는 하이 레벨 컴프레싱의 트레숄드 설정 맨 오른쪽의 페이더는 최종 출력을 설정한다. 이게 다다.정말 너무 간단하 구조다. 하지만 어느 소스에도 적절하게 잘 대응하도록 정밀하게 설계된 컴프레서다. 특히 로우 레벨 컴프레서로 낮은 소리를 끌어올릴 때 들려오는 미묘한 소스들의 레벨 증가는 소스의 디테일과 생생함을 살려주는데 탁월하다. MV2로 적절히 로우레벨의 소리를 끌어올리고 하이레벨의 톤들도 정리하여 그 다음 단에 CLA2A 같은 플러그 인들을 추가하여 LA2A 계열 특유의 질감을 살짝만 더해주어도 정말 훌륭한 소리를 만들어 내는데 도움이 된다.

기본적으로 이런 Upward 컴프레서의 역할은 Waves 플러그인들 여러곳에서 구현되고 있으나 잘 인지하지 못하고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적으로 C4,C6같은 멀티밴드 컴프레서들의 경우가 그럴 때가 많다. 멀티밴드 컴프레서에 각 대역별로 로우레벨 컴프레싱이 가능하다는 건 생각보다 굉장히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그 막강한 유용함에 관해선 다음번에 다른 포스팅으로 한번 다뤄보겠다.


WRITTEN BY
캐슬롱
DAW,Guitar,Midi,Mixing,Review 등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