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ME의 오디오 인터페이스(audio interface)는 안정성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개인적으론 안정성보다 더 높게 평가하는게 RME의 토탈믹스(TotalMix) 소프트웨어다. 단순히 여느 오디오 인터페이스들의 컨트롤패널 또는 내부믹서 정도로만 사용하는 이도 많지만 활용하기에 따라 굉장히 많은 일들을 손쉽게 하게 해준다. 하나 하나 일일이 열거하기엔 너무 많은 내용들이라 여기에선 루프백(LoopBack)기능에 관해서만 조금 이야기 해보고 다른 활용법들은 다음에 다시 포스팅 해볼까 한다. 

RME 토탈믹스엔 루프백이라는 기능이 있다. 인터페이스 출력으로 나오는 소리를 인터페이스 입력으로 다시 보내주는 기능이다. 여타 인터페이스들도 이런 내부라우팅 기능을 가진 제품은 종종 있으나 버튼 하나 클릭 만으로 손쉽게 해주는 제품은 RME 뿐인 것 같다. 예전에 이고시스(EgoSys)의 다이렉트 와이어가 리즌(Reason)의 와이어링처럼 직관적으로 시그널 패스를 눈으로 보여주는 편리함이 있었다면 토탈믹스는 그런 시각적 편리함이 불필요할 정도로 간단하게 되어 있다. 또한 루프백 시에 생길 수 있는 피드백 현상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어 엄한 뻘짓(?)만 안한다면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다. 단순히 루프백 시키고 싶은 아웃풋 채널에서 루프백 버튼을 눌러주면 끝이다. 특별히 다른 뭔가를 더 해야할 것이 없다. 그런데 루프백을 활용한 여러가지 작업들 중에 두가지 정도 언급하고 싶은게 있는데 그것만 간단히 설명해보겠다.

1.루프백 사용시 채널 라우팅

루프백을 메인아웃풋에서 활성화 시키면 메인아웃풋의 출력 레벨, 즉 페이더에서 조절된 레벨 크기로만 루프백 시그널이 돌아오게 된다. 오디오 시그널을 원본 크기의 레벨로 받기 위해 귀 터질만큼 페이더를 올릴 수는 없는 노릇이니 이 경우엔 메인아웃에서 루프백을 사용하는건 무리일 수 있다. 따라서 토탈믹스의 믹서 창에서든 또는 매트릭스 창에서든 메인아웃으로 나가는 시그널을 사용하지 않는 아웃풋(디지털이든 안아날로그 아웃이든)으로 똑같이 나갈 수 있도록 라우팅해두고 그 채널의 페이더는 유니티 게인(0dB)으로 설정해두면 언제든 루프백이 필요할 땐 그 채널의 루프백  버튼만 클릭해주면 모니터링 레벨에 상관없이 루프백 시그널을 확보할 수 있다. 내 경우엔 디지털 단자의 안쓰는 채널 하나로 라우팅 시켜서 그 아웃풋 채널의 루프백을 켠 상태로 토탈믹스 스냅샷에 저장해두고 해당 스냅샷 이름을 'LoopBack'로 설정해두었다. 이렇게 하면 루프백이 필요할 땐 그 스냅샷 버튼을 한번 누르는 것만으로 루프백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2.애널라이저에 관한 루프백 활용

RME는 자체적으로 디지체크(Digi Check)라는 RME 전용 애널라이저를 제공하기에 DAW 사용시 뿐만 아니라 컴퓨터에서 나오는 어떤 소리든 실시간으로 애널라이저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그런데 디지체크는 개발된지 워낙 오래된 구형 애널라이저라 요즘 나오는 Flux, Nugen, SPL 등등의 애널라이저 만큼 좋은 기능을 갖지 않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 사람들은 앞서 언급한 써드파티 애널라이저들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경우엔 대부분 애널라이저들이 스탠드얼론 모드를 지원함에도 불구하고 DAW 시그널 모니터링 위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컴퓨터 상의 다른 사운드들을 모니터링 할 경우엔 물리적으로 케이블을 라우팅 시켜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엔 피드백이 일어나지 않도록 또 다른 라우팅 옵션들을 신경써야 하며 약간의 레이턴시와 약간의 부정확한 모니터링을 감수해야 한다. 하지만 애널라이저를 스탠드 얼론으로 사용할 때 RME 인터페이스들은 단순히 루프백 기능만 활성화 하여도 이런 복잡한 과정없이 스탠드얼론 상의 애널라이저에 컴퓨터에서 나오는 모든 소리를 애널라이징 할 수가 있게 된다. 이미 이렇게 쓰는 분들도 있겠지만 의외로 애널라이저에 루프백으로 신호를 되돌려 사용할 생각을 못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걸 보고 알려둔다.


RME의 토탈믹스에는 숨겨진(?) 응용방법들이 정말 많이 있다. 상상하고 연구하는 만큼 쓸 수 있는게 토탈믹스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모든걸 적을 순 없지만 앞으로도 기회가 될 때 하나씩 응용방법들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고 오늘은 일단 여기까지 하고 마무리 하겠다.


WRITTEN BY
캐슬롱
DAW,Guitar,Midi,Mixing,Review 등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