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18 - [Mixing,Recording] - 어떤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선택할까?-1편(컨버터)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선택할 때 많은 이들이 마이크 프리앰프의 성능을 중요시 여긴다. 미리 못박고 시작하자면 인터페이스 내장 프리는 그냥 보너스 같은거다. 인터페이스의 주목적은 이전 1편 글에서 말했듯이 컨버팅이다.

그렇다면 내장 프리는 외장 프리 ,즉 아웃보드 프리앰프가 없을 때나 쓰는 낮은 품질인가? 그런건 아니다.예전엔 인터페이스의 프리가 정말 극악의 품질이었다면 요즘은 진지한 작업에도 충분히 쓸 수 있는 성능인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어떤 프리가 좋은걸까? 1편 컨버터 편에서도 그랬듯이 디테일한 스펙보다는 실사용시의 상황에 맞게 말해본다.

프리가 할 일은 기본적으로 낮은 레벨의  ,즉 마이크 레벨의 시그널을 라인레벨로 충분히 키워주는 것이다.이럴려면 어떤 마이크를 써도 레벨확보가 용이하도록 게인 값이 충분해야 한다. 거기에 추가로 게인을 많이 올려도 노이즈가 최대한 없어야 한다. 결국 맥스 게인값과 플로어 노이즈가 어느 정도인지를 잘 살펴보는게 중요하다. 일반적인 외장 프리앰프 스펙들을 잘 살펴보고 내장 프리 게인값과 노이즈 플로어 스펙이 이에 가까운 성능을 내준다면 첫째 관문은 통과한 셈이다.

그 다음은 프리의 캐릭터다. 내장 프리는 대부분 깨끗한 증폭을 추구하기 마련이다. 반면 고가의 외장 프리들은 극도의 투명함을 추구하는 GML이나 밀레니아같은 브랜드들 외엔 대부분 깨끗한 증폭보다는 어떤 매력을 추가해주는데 집중을 하게 되어 있다. 그 수많은 니브 프리앰프들이 대표적인 사례다.그러나 그런 프리들은 트랜스포머를 채용하고  전력소모가 큰 Class A 방식인 경우가 많아서 올인원과 모바일을 추구하는 요즘 오디오 인터페이스들에 적합한 설계방식이 아니다. 젠센 트랜스포머를 채용하는 메트릭할로 같은 인터페이스도 있지만 결국 대부분의 프리는 착색없이 깨끗이 증폭하는게 현실적인 선택이다. 그러면 깨끗한 증폭은 어떻게 확인할까?

먼저 포스팅 했던 1편 글에서 말한것과 비슷한 방법을 써보면 된다. 어떤 A라는 오디오 파일을 준비한 후 내장 프리에서 지원하는 맥스 게인값에 가까운 정도로 레벨을 내린다. 그리고 DA 출력을 인터페이스 프리단으로 넣어 원본과 비슷한 레벨 수준까지 게인을 준 후 녹음을 받아 B라는 파일을 만든다. 그런 후 A와 B를 비교해본다. 여기서 노이즈가 심각하다면 일단 아웃이다. 또한 톤이 지나치게 얇아지거나 먹먹해져도 아웃이다. 또한 트랜지언트 응답속도가 느려지는 것도 아웃이다. 맥스 게인에 가까운 게인값 뿐만 아니라 몇가지 단계로 게인을 줘가며 같은 방식으로 테스트한 후에 청감상 레벨을 비슷하게 맞췄을 때 전체적으로 특정 게인값에서 톤이 많이 바뀌어도 아웃이다. 속이 빈듯한 밀도감없는 소리가 나도 역시 아웃이다. 이런 여러 테스트를 해보고 원본보다 다소 노이지하더라도 심각하지 않은 수준이며 톤 변화도 가장 작은 내장 프리앰프가 있다면 그게 바로 좋은 인터페이스 내장 프리다.

물론 외장프리의 어떤 매력을 흉내내려는 설계의 내장 프리도 가끔 있으나 대부분 깨끗이 증폭하는 내장 프리만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캐릭터를 원한다면 아웃보드를 선택하는게 맞다. 내장 프리는 깨끗이 증폭하기만 하면 충분하다. 그 정도라면 아웃보드 프리보다 성능이 떨어지는게 아니라 성격이 다른 것에 지나지 않는다. 깨끗이 증폭만 잘하면 좋은 색감을 더할 수  있는 새츄레이션 플러긴들은 넘쳐난다. 내장 프리는 딱 그 정도만 해준다면 무척 훌륭하고 유용한 것이다.

이렇게 오디오 인터페이스 내장 프리의 성능에 관한 기준을 알아봤는데 끝으로 한 가지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 온라인 상에 떠도는 어떤 인터페이스 프리가 좋더라 하는 식의 소문에 휩쓸리지 말 길 바란다. 항상 신제품이나 유명 브랜드들엔 컨벤션 효과나 거품 또는 광고성 여론몰이들이 존재한다. 그런 소문들에 흔들리지 않는 게 좋은 장비를 선택하는 첫번째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2017/01/18 - [Mixing,Recording] - 어떤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선택할까?-1편(컨버터)




WRITTEN BY
캐슬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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