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Box 믹싱이 점차 대중화 되어가며 많은 사람들은 디지털 도메인에서 아날로그의 질감을  재현하는데에 집중하기 시작했었다.이에 맞춰 여러 플러그인 제조사에서는 앞 다투어 아날로그의 색채를 낼 수 있는 수 많은 새츄레이션 플러그인들을 내놓았고 지금은 정말 무수한 새츄레이션 플러그인들이 시중에 깔려있다.그렇다면 어떤 걸 써야 할까?너무나도 많은 플러그인들을 모두 사서 확인하기엔 시간도 돈도 제약적이다.여기에 간단한 한가지 방법을 제시하자면 사운드토이즈의 에코보이(Sountos Echoboy) 플러그인을 꼭 써보라고 말하고 싶다.

사운드토이즈 에코보이는 기본적으로 딜레이 플러그인이다.정말 막강한 딜레이 플러그인이다.기능은 물론이며 질감 역시 너무 훌륭한 최고의 딜레이 플러그인이라고 확신한다.여기저기 숨겨진 많은 기능들은 정말 엄청난 분량의 설명을 해야 하기에 추후 다뤄보려고 하며 여기서는 약간의 편법적인 새츄레이션 용도로의 활용 방법을 이야기 해볼까한다.

에코보이의 UI를 보면 오른쪽에 새츄레이션에 관련된 옵션들이 있다.많은 종류의 새츄레이션 사운드 들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그러면 어떻게 딜레이 플러그인을 새츄레이션 용도로 쓰는걸까?생각보다 간단하다.에코보이를 인서트 슬롯에 걸고 딜레이 타임과 피드백설정을 0으로 해두면 온전히 새츄레이션 플러그인으로만 활용이 가능하다.오른쪽에서 많은 종류의 새츄레이션 타입을 고를 수가 있고 스타일 에디트 버튼을 눌러서 더 세부적으로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앞서 말했듯이 숨은 기능을 모두 다 설명하는데에는 굉장히 많은 양의 설명이 필요하니 조만간 에코보이 전체기능을 다뤄보는 포스팅을 하겠다.여기서는 일단 간단히 에코보이 다양한 새츄레이션 종류를 소개하며 글을 마치겠다. 

1.Master Tape : 암펙스(Ampex) ATR-102를 30 ips(inch per second) 스피드로 모델링했다.부드러운 테입 컴프레션과 디스토션이 걸린다.

2.Studio Tape : 암펙스(Ampex) ATR-102를 15 ips(inch per second) 스피드로 모델링했다.전형적인 테잎레코딩 사운드로서 미묘한 디스토션과 고역대의 테잎 컴프레션 사운드이다.

3.EchoPlex : 클래식 에코 머쉰인 EP-3 솔리드 스테이트 테잎 에코를 모델링했다.

4.Space Echo : 롤랜드의 그 유명한 스페이스 에코 RE-201을 모델링했다.개인적으로 하드웨어로 가지고 있던 모델인데 마법같은 묘한 울림이 정말 음악적인 사운드를 들려줬었다.사운드 토이즈 플러그인에선 피드백 기능을 이용해서 오리지널 모델에 없는 자가공진(self-oscillation) 기능을 추가했다.

5.Tube Tape : 모던한 테잎머쉰을 모델링했고 중고역이 드라이브 된 시원한 사운드이다.

6.Cheap Tape : 오래된 가정용 테잎머쉰들을 모델링하여 만들었다.밝고 과한 컴프레싱이 된 사운드이다.

7.Memory Man : 일렉트로 하모닉스(Electro Harmnix)의 메모리맨(Memory man) 딜레이 페달을 모델링했다.저역에 따듯한 코러스가 걸린듯한 사운드이다.개인적으로 하드웨어로 가지고 있던 장비인데 묘한 사운드가 매력적이었다.특히 노브를 실시간으로 만져서 스위핑하는 사운드가 재밌는데 사운드토이즈에서도 구현이 가능했다.

8.DM-2 : 81년부터 84년까지 생산된 롤랜드 보스 딜레이 페달인 DM-2를 모델링 했다.따듯하고 특색있는 사운드이지만 동시에 깨끗하다.개인적으로 DD-3나 DD-5같은 디지털 딜레이 페달을 쓰다 처음으로 DM-2 아날로그 페달을 써봤을 때 감동이 지금도 생생하다.

9.TelRay : 60년대 캘리포니아에 있던 몰리(Morley)의 전신인 TelLay에서 만든 오일캔 딜레이인 Adineko(add-an-echo)를 모델링했다.캔에 자력을 띈 테잎헤드를 장착한 벨트를 둘러 작동하는 방식의 기기였고 어둡고 흔들리는 에코 사운드를 표현했다.

10.Binsonette : Binson Echo-Rec 1,Binson Echo-Rec 2 두 기종의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사운드토이즈가 새로이 모델링했다.흔들리는 듯한 컴프레싱 사운드가 특징이며 핑크 플로이드가 주로 사용한 딜레이 유닛이었다.기타와 키보드 사운드에 잘 어울린다.

11.Telephone :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음역대 좁은 전화기 사운드를 모델링한 소리다.

12.AM Radio : AM라디오의 적당히 좁은 대역이 컴프레싱된 사운드를 모델링했다.

13.FM Radio : FM 라디오의 많이 컴프레싱된 강한 소리를 모델링하고 있다.

14.Short Wave : 과장되게 멀리 있는 듯한 라디오소리를 모델링했다.좁고 끊어지는 듯한 사운드이며 보컬이나 노이즈 사운드에 어울린다.

15.Transmitter : CB라디오 타입의 주파수 응답을 가지고 있다.중역대의 강한 디스토션과 레죠넌스가 특징이다.신스 사운드를 미끈하게 만드는데에 어울린다.

16.Digital Delay : 아날로그 사운드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표현하기 위해 때때로 디지털의 정교함이 필요할 때가 있다.이럴 때에 쓰이는 것이 다른 기능없이 순수하고 깨끗한 디지털 딜레이이다.

17.Analog Delay : 따듯하고 가벼운 디스토션 사운드이다.7,80년대 랙마운트 형식의 아날로그 딜레이 사운드의 향수를 느낄 수 있다.

18.Digital Chorus : 80년대의 코러스 사운드를 복각하고 있다.밝고 깨끗한 사운드이지만 당시의 DSP 파워의 한계로 인해 딜레이보다 코러스 사운드에 더 적합한 역할을 하기도 했다.

19.Analog Chorus : 어던 소스든 가리지 않는 범용성 뛰어난 훌륭한 코러스 사운드를 내준다.

20.CE-1 Chorus : 그 유명한 70년대 보스 코러스 앙상블 페달을 모델링한 사운드이다.기타 트랙에 정말 아름다운 사운드를 더해준다.개인적으로 이 모델은 하드웨어로 한동안 사용했었는데 롤랜드 스페이스 에코만큼의 모조(mojo)는 아니지만 나름대로의 따듯하고 충실한 사운드가 매력적이었다.

21.Vibrato : 피치를 미묘하게 울렁거리게 해서 만들어지는 비브라토 사운드이다.건반 계열 악기나 기타 소스에 잘 어울린다.

22.Saturated : 테잎 새츄레이션이 과하게 걸린 사운드이다.보컬이나 드럼 트랙에 잘 어울린다.

23.Fat : 매우 따듯하게 디스토션된 사운드의 에코이다.기타를 비롯한 어떤 소스에도 환상적으로 잘 어울리는 두터운 사운드이다.

24.Distressed : 매우 강하게 컴프레싱된 디스토션 사운드이다.

25.Queeked :  특이하지만 매우 멋진 멀티밴드 컴프레싱된 에코이다.이펙팅이 많이 적용된 사운드이다.

26.Ambient : 디스토션과 확산이 동시에 이루어진 사운드이다.긴 피드백을 가진 소스나 솔로 악기에 잘 어울린다.

27.Diffused : 리버브 스러운 에코 사운드를 만드는데 적합하다.

28.Splattered : 리버브가 더욱 반사되어 울리는 사운드를 들려준다.

29.Verbed : 딜레이 사운드 뒤로 싸구려틱한 리버브 사운드가 따라나오는 사운드이다.피드백과 새츄레이션 조정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WRITTEN BY
캐슬롱
DAW,Guitar,Midi,Mixing,Review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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