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C4사용방법'
1.'basic multi' 프리셋을 로딩한다
2.오디오 트랙을 플레이 해봐서 그래프 상의 중간 노란 선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마스터 트레숄드를 좀 더 내려서 노란선이 움직이고 동시에 귀로도 확인이 되도록 설정한다.
3.각 대역별 트레숄드를 귀로 들었을때 너무 모자르거나 과하지 않게 적당히 반응하는 값으로 조정한다.
4.중앙의 노란선이 중앙 부근에서 움직이도록 마스터게인을 조정한다.그 후 컴프레서 세팅을 통하여 바이패스시와 작동시의 레벨이 비슷하도록 설정한다.여기까지 설정이 끝난 후 주파수별 밸런스를 원하는데로 조정한다.고역대의 컴프레싱과 릴리스가 비교적 빠르게 움직이고 있을수록 일반적으로 마스터 트레숄드 설정으로 인한 멀티밴드 프로세싱이 많이 되고 있는 증거다.이럴 경우 고역이 너무 많다고 느낄 시엔 고역대의 게인을 내려서 조정하면 된다.
5.더 많은 양의 컴프레션을 원할 경우엔 레인지 값을 낮추면 된다.
6.더 타이트한 사운드를 원할 경우엔 Q를 올리거나 어택이나 릴리스값을 더 빠르게 설정하거나 니값을 올리면 된다.
'메인 화면 영역'
-대역별 게인리덕션 값 대신 메인화면에서 리덕션 양을 볼 수 있도록 하여 크로스오버 주파수 설정을 통한 이큐로서의 역할까지 한번에 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크로스오버 주파수를 사용하여 4밴드 EQ의 역할에 컴프레서가 추가됨으로 인해 4밴드 다이나믹 이큐의 역할을 하여 이 그래프가 한번에 알려줄 수 있는 내용은 여러가지가 된다.
1.설정가능한 3개의 크로스오버 부파수
2.크로스오버 주파수의 기울기
3.이큐커브(노란선)
4.다이나믹 레인지의 최대 변화폭(보라색 범위)
5.수정된 게인값(보라색 선의 끝부분 밝은쪽)
6.중심주파수(드래그로 조정 가능)
7.게인 변화량(왼쪽 세로축의 단위를 보고 확인)
'메인 디스플레이화면 예제'
-프리셋의 “Low-level Enhancer”을 로딩한 화면
1.세로축의 회색 점선은 크로스오버 주파수를 나타내고 회색 점선으로 된 곡선은 크로수오버 주파수의 큐값 즉 기울기를 나타낸다.
2.노란선은 최종 이큐 커브와 대역별 게인값을 나타낸다.
3.보라색은 레인지 영역이며 최대 변화 가능한 게인 영역을 표시한다.
4.수정된 게인량은 각 대역별 컴프레서의 아웃풋 게인이며 밝은 보라색 테두리선으로 표시된다.
5.색갈별 4개의 포인트는 주파수 중심대역이다.
6.작동시 움직이는 선이 게인 미터를 의미하며 왼쪽 단위를 보고 확인 가능하다.
-이 예제화면의 여러 의미
레인지 값은 -값으로 설정되어 있고 수정값 라인보다 아래쪽으로 다이나믹 프로세싱 즉 게인리덕션이 생긴다는걸 의미한다.보라색 영역은 게인이 바뀔 수 있는 영역이다.만약 반대로 레인지값이 +가 된다면 보라색 영역은 수정값 라인보다 위쪽에 위치할 것이고 윗쪽 방향으로의 익스팬더로 작동한다는 의미이다.익스팬더 경우 낮은 레벨 시그널을 컨트롤하는데 탁월하며 특히 멀티밴드 프로세서에선 아주 유용하다.자세한건 후에 다시 언급하겠다.
-대역별 게인값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이전 예제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수정된 게인값 라인 즉 보라색 가장자리 밝은 라인이 이 게인값을 의미한다.항상 보라색 밝은 라인은 게인값을 뜻하며 레인지 조정값은 항상 반대편 라인인걸 기억하면 좋다.또한 게인은 항상 트레숄드보다 시그널이 낮을때 작동하며 시그널이 트레숄드를 넘어설때는 레인지가 게인값을 보상한다는 점도 기억해두어야 한다.이 원리들은 C4의 레벨값 설정에 중요한 원칙들이니 꼭 숙지하는게 좋다.
이 예제에서는 어택,릴리스타임에 따른 그래프 속도 변화이외에는 트레숄드나 여타 컨트롤 값이 그래프 화면에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다.
-크로스오버 포인트
그래프 화면 아래엔 3군데의 크로스오버 주파수 지점이 표시되고 드래그하거나 타이핑하여 조정이 가능하다.
크로스오버 주파수 설정부분의 오른쪽엔 큐값 조정란이 있다.크로스오버 필터의 기울기를 조정하며 동시에 4개의 대역에 다 영향을 준다.메인 화면상에서 회색 점선의 곡선으로 표시된다.
Q값은 0.10에서 0.75까지 설정되며 큰 값일 수록 기울기가 가파르게 변화하여 각 대역 사이를 좀 더 예리하게 분리한다.가파른 큐값이 더 좋은것을 의미함은 아니므로 이유없이 조정할 필요는 없다.물론 많은 양의 컴프레싱이나 피크값과 rms값의 격차를 줄이기 위할때와 같은 과격한 프로세싱에는 높은 큐값이 필요할 수도 있다.부드럽고 대역별로 유기적인 프로세싱이 필요할때에는 낮은 큐값이 적절할 것이다.
• Q = 0.1 => -6dB per octave slope, 부드러운 대역분리
• Q = 0.6 => -12dB per octave slope (기본값,권장Q값)
• Q = 0.7 => -18dB per octave slope
• Q = 0.75 => -24dB per octave sl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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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 캐슬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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